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바일 앱 서비스를 잘 만드는 방법 (1/1)

서비스

by 와포 2021. 3. 31. 11:03

본문

출처: 잠금화면 할일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wafour.todo

 

잠금화면 할일 - 달력, 일정, 메모, ToDo, 리마인더 - Google Play 앱

해야 할일을 놓치거나 미루지 마세요~ 휴대폰 볼 때마다 잠금화면을 통해 할일을 매번 확인! ✔할일 완료 - 완료된 할일을 체크하세요 폴더 관리 - 폴더를 만들어 할일을 관리할 수 있어요 할일

play.google.com

우리가 모바일 앱 서비스를 만들기 전에 항상 무엇(what)을 만들 것인가에 고민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본인의 생각에 '이 앱은 누구나 이용하고 싶은 훌륭한 모바일 앱 서비스가 될 것이다.'라는 착각(?) 속에서 나름 행복한 상상의 나래를 펼치지만 막상 앱을 만들고 나서 런칭하고 나면, 사용자들의 리뷰는 원했던 방향이 아니게 흘러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러분이 만들 앱의 사용성, 기능성과 레이아웃과 같은 기본적인 사항은 사용자의 경험과 밀접하지만, 보통 사용자들의 가장 큰 불만중 하나는 예상되는 기능이 없거나 해당 기능 자체를 잘못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기본적으로 앱에 대한 기능과 레이아웃 그리고 색에 대한 배치가 제대로 되었다는 가정하에, 고객이 실제로 무엇을 원하는지에 대해 생각해야 합니다.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지 못하면, 향후 경쟁사의 서비스보다 뒤쳐질 것이며, 결국 시장에서 소외되는 서비스로 전락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바일 앱의 서비스는 다음의 사항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첫째, 단순성

현대인들은 너무나 많은 정보의 홍수속에서 자신의 시간을 좀더 효율적으로 쓰길 원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앱서비스에서 컨텐츠에 대한 탐색이 어렵고 서비스 흐름이 복잡하게 느껴진다면, 본격적으로 앱을 이용하기전에 삭제해 버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순성이란 말은 그럴듯 해보이지만, 기획자들의 많은 고민을 통해 얻어지는 결과입니다. 좀더 빠르게 기존의 기획자들의 경험적인 결과를 얻기 원한다면, 경생 서비스를 분석해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명확하고 깔끔한 화면은 사용자에게 모호함을 없애고 앱을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동기가 됩니다.

둘째, 속도

로딩화면은 무조건 빠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기다리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대체로 로딩시간이 늦어진다는 것은, 과도한 그래픽 리소스의 사용과 대량의 데이터베이스를 한번에 가져와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를 보다 세분화하고 데이터의 사이즈를 줄여 로딩시간을 빠르게 개선해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셋째, 고품질의 이미지

고품질의 이미지는 앱속도와 연관이 있지만, 그렇다고 저품질의 이미지로 앱을 구성할 경우 사용자의 경험이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고품질의 이미지를 제공하는 것은 당연하지만, 결국 앱의 로딩속도와의 균형이 필요합니다.

넷째, 보안

인터넷 보안은 지속적으로 취약점이 발견되고 있으며 이는 앱에서도 동일합니다. 개인정보나 신용카드 등의 정보는 반드시 보안이 필수입니다.

다섯째, 검색

대다수의 초보 기획자가 놓치는 부분이 검색입니다. 단순히 단어를 검색하는 것이 아니라, 초성검색, 연관어 검색, 최근검색 등 사용자가 쉽게 데이터를 검색하고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섯째, 사용자 피드백

처음에는 완벽한 앱을 만들 계획을 짜지만, 실제로는 그러지 못한 경우가 많습니다. 지속적으로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아 모바일 앱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합니다.

일곱째, 업데이트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받으면 고객의 요구사항을 보다 면밀히 분석하여 카테고리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비스의 흐름을 망치지 않는 범위내에서 서비스를 개편해야 합니다. 앱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은 사용자의 피드백에 응답하는 것 이상으로 서비스의 지속성을 가져갈 수 있는 중요한 수단입니다.

이상으로 모바일 앱 서비스를 잘 만드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보다 세부적인 모바일 서비스 기획편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