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바일 광고 수익 증대를 위한 고려사항 (2/2)

광고수익

by 와포 2021. 3. 26. 14:21

본문


여러분 모두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계시나요?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 시간에는 모바일 수익증대를 위한 추가적인 고려사항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이미 미디에이션(mediation)에 대한 주요성은 첫 시간에 강조드렸습니다. 다양한 애드네트워크를 도입하여 여러분의 앱이 요청하는 광고를 최대한 채움으로써, 여러분의 소중한 수익이 낭비되지 않도록 하는데 그 의의가 있습니다.

둘째, CPM의 수치가 중요하다.

여러분이 맘에 드는 미디에이션을 선택했다면, 어떤 애드 네트워크를 우선순위에 맞춰 배치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물론, 여러분이 WAD(http://www.wadservice.com)와 같은 업체에서 제공하는 미디에이션 최적화(optimization)을 이용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할 수 있지만, 그래도 어떤 기준으로 애드 네트워크를 배치할 것인지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보통 우리는 CPC(Cost per Click)를 보고 이 애드네트워크가 많이 챙겨주는지 적게 챙겨주는지를 파악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는 잘못된 판단입니다. 대부분의 실시간 비딩에서는 CPC가 아닌 CPM으로 금액이 산정되므로, 대부분의 애드네트워크 업체는 이를 역으로 환산하여 CPC 통계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CPC와 CTR을 가지고 판단할 것이 아니라, 우리의 최종목표인 수익을 위해서는 결국 CPM이 비교대상이 되어야 합니다.

자 그런데요, 아래와 같은 통계가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애드네트워크

요청수

응답수

응답율

노출수

노출율

클릭수

클릭율

CPM

A사

1,000

900

90%

810

90%

81

10%

1,000원

B사

1,000

900

90%

810

90%

162

20%

2,000원

A사와 B사를 비교해봤더니, 모든 항목이 같고 클릭율과 CPM이 다릅니다. 당연히 여러분은 B사의 우선순위를 높이는 것이 광고수익증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만, 여러분은 모든 애드 네트워크의 순위조정을 통해 동일한 순위에서의 수치비교가 필요합니다. 1위와 5위의 배치에 따른 CPM은 당연히 틀려질 수 밖에 없거든요. 그런데 만약, 이러한 애드 네트워크가 10개 이상이 된다고 하면, 현실적으로 모든 순위에 배치하며 수치를 비교한다는 것은 시간적으로나 물리적으로 효율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상단의 순위에 있는 애드 네트워크가 CPM은 높으나 모두 필레이트가 떨어진다면, 빠르게 광고가 노출되어야하는 서비스의 경우 타이밍을 놓쳐 광고자체가 노출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CPM이 우선순위는 맞으나 서비스의 형태에 따라, 오히려 필레이트를 중심으로 편성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필레이트와 CPM 모두가 훌륭한 것이겠죠!

기획과 개발과 디자인하고 VOC 대응하는 것도 힘든데, 매일 이러한 수치를 테스트하는 것도 비효율적이겠죠? 그래서 보통 WAD(http://www.wadservice.com)와 같은 업체에서 제공하는 미디에이션 최적화를 이용합니다. 즉 실시간 광고 비딩에 따라 우선순위를 조정해줌으로써 순간순간 높은 수익을 가져갈 수 있는 형태가 되는 것이지요.

애드 네트워크를 선정하는 기준에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 시간에는 여러분의 모바일 서비스를 어떻게 개선하면 수익증진에 도움이 될지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즐거운 시간 보내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광고 수익 증대를 위한 고려사항(2/2)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