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바일 광고 수익 증대를 위한 고려사항 (1/2)

광고수익

by 와포 2021. 3. 26. 13:37

본문

여러분이 어렵게 만든 앱, 드디어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 올릴 준비가 되었습니다.

모바일 앱의 수익 창출은 크게 IAP(인앱결제) 또는 광고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수익 창출이 대부분 모바일 광고로 이루어졌다면, 다양한 애드 네트워크게 대한 검토를 진행하게 될 것입니다.

단, 한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선택의 여지가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광고에서 사용하는 기술용어가 우리에게 수익을 가져다 주지는 않습니다. 프로그래밍 방식, CPC 또는 CPM에 대한 선택, 표준 IAB, 아니면 더욱 혁신적인 유형을 찾아야 할까요?

온라인 광고 기술 생태계가 동작하는 방식을 이해하는데 시간을 할애하지 않았다면, 이러한 질문의 일부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앱에서의 애드 네트워크를 선택하는 것은 생각보다 싶지 않습니다. 이미 대량의 광고 트래픽을 발생시키는 서비스의 경우는 대형 애드 네트워크에서 좋은 조건으로 컨택이 오겠지만, 여러분은 이제 시작이니 모든 것을 스스로 판단해야 합니다.

여러분이 힘들게 만든 좋은 모바일 앱 서비스에 수익이라는 날개를 달아주기 위해서는 다음에 대한 고려가 필수입니다.

첫째, 미디에이션(Mediation)에 대한 제공 유무

대부분의 애드 네트워크는 여러분의 앱 서비스에서 요청하는 전체 ad request(광고 요청)을 모두 처리하지 못합니다. 애드 네트워크에서는 필레이트(Fillrate)라고 하여 모바일 앱의 광고 요청대비 광고를 채우는 비율 통계치를 제공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하나의 광고 SDK를 연동하여 시장에 앱을 출시한다면, 해당 애드 네트워크가 채우지 못한 광고 요청은 모두 허공에 날려버리고 맙니다.

즉, 여러분의 돈이 날라가 버리는거죠!!

다만 여기서도 함정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애드 네트워크라면 통계치에서 필레이트(fillrate)와 응답율(reponse rate)을 제공합니다. 여러분이 의심해야할 부분은 필레이트(fillrate)가 99%라는 것은 거짓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일 애드네트워크에서는 99% 필레이트는 매우 힘듭니다.

이러한 까닭에 여러 애드네트워크를 운용할 수 있는 미디에이션(mediation) 기능을 제공하는지 여부가 매우 중요합니다.

미디에이션을 제공하게 되면, 여러분이 다양한 애드 네트워크를 운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미디에이션을 도입할 때 고려해야할 중요한 요소가 있습니다.

1) 다양한 애드네트워크 지원유무

정해진 애드네트워크만 지원하게 되는 경우 향후 여러분이 높은 CPC와 CPM을 제공하는 타사의 애드 네트워크를 도입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인 애드네트워크외 다양한 애드네트워크를 도입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광고수익 최적화(optimization) 제공 유무

광고수익은 실시간 비딩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상황에 따라 매우 유동적으로 움직입니다. 일반적으로 높은 CPC와 CPM을 제공하는 애드네트워크도 있지만, 광고수익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 여러분이 굳이 신경쓸 필요없이 자동으로 높은 단가의 광고를 가져와서 여러분의 수익을 증대시킬 수 있습니다.

3) 애드 네트워크 SDK 통합유무

여러개의 SDK를 운용한다는 것은 운영비 및 관리 측면에서 효율적이지 못합니다. 각각의 애드 네트워크마다 SDK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므로, 이를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업데이트하는 것은 시간적으로 큰 손해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안 등의 사유로 여러분이 만든 앱이 순식간에 스토어에서 내려갈 수도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통합 SDK를 제공하는 미디에이션일수록 여러분의 관리적인 측면에서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이러한 미디에이션의 기능을 완벽하게 지원하는 업체는 많지 않습니다. 여러분이 아직 미디에이션과 통합sdk를 제공하는 업체를 찾지 못했다면, WAD 애드네트워크를 추천합니다. WAD에서는 실시간 비딩과 최적화에 따른 높은 광고수익과 아울러 통합 애드네트워크 SDK를 제공하며, WAD에서 제공하지 않는 다양한 애드네트워크의 확장이 매우 용이합니다.

 

WAD Service( http://www.wadservice.com )

http://www.wadservice.com

 

WAD Service

모바일앱에서 수익을 극대화 하세요!

wadservice.com

 

 

다음 글에서는 여러분이 애드 네트워크를 도입할 때 필요한 추가 요소에 대해 이야기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