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잘못 선정한 애드 네트워크로 인해 발생하는 일들 (1/1)

광고수익

by 와포 2021. 3. 31. 15:44

본문

여러분이 개발한 모바일 앱 서비스를 스토어에 런칭하고나서 앱 다운로드수, 활성유저수(Active users), 리뷰, 평점, 오류 등을 매일같이 들여다 보고 있을 것입니다.

어떻게 하면 다운로드 수를 늘리고, 키워드 랭킹을 올리고, 결과적으로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을까 골머리를 썩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의 모바일 앱의 무료앱이고 광고를 주수입 수단으로 삼는다면 애드 네트워크를 잘못 선정했을 경우 얼마나 심각한 일이 발생하는지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큰 기업의 애드네트워크를 사용하면 안정적이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는 정말 큰 오산입니다.

큰 기업도 자신의 영업이익을 늘리기 위해 많은 뻘짓(?)거리를 하고 있습니다.

작년 한 해만 하더라도 나름 100억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애드네트워크의 잘못된 SDK로 인해 많은 앱들이 구글플레이에서 사라졌습니다.

 

구글은 보통 자신이 왜 당신의 앱을 삭제했는지 이유조차 알리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많은 개발자분들이 본인의 앱이 왜 내려갔는지에 대한 원인조차도 모른채 공들여 만든 앱서비스를 포기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번에는 잘못 선정한 애드 네트워크로 인한 피해사례가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고자 합니다.

첫째, 특정 애드네트워크의 독점으로 인한 수익감소

SDK로 제공하는 대부분의 애드네트워크의 경우 한번 모바일 앱서비스를 시장에 업데이트하고나면, 그 이후 해당 애드네트워크가 비효율적이고 신뢰성이 떨어지고 수익이 되지 않더라도 다시 원복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들은 자신의 애드네트워크를 독점적으로 제공하면서 타사의 애드네트워크는 전혀 이용할 수 없는 형태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회피하기 위해서는 해당 애드네트워크에서 (1) 미디에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여부(2) 다양한 애드네트워크를 추후 추가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셔야 합니다. 당장, 국내 모 대기업의 애드네트워크만 하더라도 이러한 미디에이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메인으로 사용하는 애드네트워크에서 미디에이션 서비스가 가능한지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이를 살피지 않을 경우 결국 광고는 제한적으로 제공될 것이며, ROAS 달성이 어려워지면서 여러분은 서비스를 스스로 포기하게 될 것입니다.

퍼블릭 미디에이션의 강자 WAD : http://wadservice.com

 

WAD Service

모바일앱에서 수익을 극대화 하세요!

wadservice.com

둘째, 불필요한 정보수집으로 인한 서비스 중단

구글에서는 광고 SDK에서 불필요한 개인정보수집이 이루어지고 있다면, 해당 SDK가 포함된 모바일 앱서비스를 과감하게 중단시켜버립니다. 여러분이 해당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낸다면 조치를 취하고 다시 앱서비스를 점검받을 수 있겠지만, 보통 구글은 원인을 알려주지 않으므로 다른데서 시간을 허비하다가 포기할 수도 있습니다.

수많은 모바일 광고 SDK 중 어떤 SDK가 이러한 취약점을 가지고 있는지, 그리고 각각의 SDK 업데이트 버전을 관리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이러한 사항을 방지하려면 신뢰성 있는 SDK를 통합제공하고, 이들의 업데이트를 일괄적으로 관리하는 통합 광고 SDK가 필요합니다. 여러분은 이러한 통합SDK만 삽입하고, 업데이트의 관리는 해당 애드네트워크로부터 제공받으면 구글플레이에서 앱이 내려가는 일을 방지할 수 있으며, 항상 최신버전의 SDK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통합 SDK의 강자 WAD : http://wadservice.com

 

WAD Service

모바일앱에서 수익을 극대화 하세요!

wadservice.com

 

 

셋째, 글로벌 진출 불가

여러분이 선택한 애드네트워크가 글로벌 DSP와 충분한 파트너십이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초기에는 국내 런칭을 목표로하더라도, 여러분의 서비스는 어느 지역에서 폭발적인 성장을 할지는 아무도 예측하기 힘듭니다. 이를 위해서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쪽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글로벌 광고 트래픽을 제공할 수 있는 업체를 찾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글로벌 애드네트워크 WAD : http://wadservice.com

 

WAD Service

모바일앱에서 수익을 극대화 하세요!

wadservice.com

 

이처럼 여러분이 공들여 만든 앱 서비스를 위한 애드네트워크 선정은 간단히 결정할 문제가 아닙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미디에이션 제공유무, 통합 SDK 제공유무와 글로벌 파트너십 등을 꼭 챙겨야할 필수요소입니다.

이번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