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무료 모바일 앱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법 (1/1)

광고수익

by 와포 2021. 3. 29. 08:30

본문

구글플레이와 앱스토어에서 대부분 무료 앱이 시장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이러한 무료 앱이 시장 매출 수익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실제로 구글플레이는 앱 수익의 98%가 무료 앱에서 발생한다고 보고했습니다.

무료 앱에 유료 앱만큼 수익성이 없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무료 앱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자 그럼 무료 앱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광고 수익

앱 개발자에게 가장 큰 수익원은 광고 수익입니다. 대부분의 무료 앱은 광고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광고 수익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 클릭당 비용(CPC)

2) 1,000회 노출 당 비용(CPM)

3) 액션 당 비용(CPA)

일반적으로 CPC 단가의 높낮이를 통해 해당 애드 네트워크의 우선순위를 조정하기도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1,000회 노출 당 비용이 기준이 되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CPC 단가가 높더라도 클릭율이 낮아지면, 수익은 하락하지만 CPC는 그대로입니다. 이 경우 CPM을 기준으로 한다면, CPC와 CTR과 상관없이 해당 애드 네트워크의 수익성에 대해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습니다.

액션 당 비용은 사용자의 액션을 유도하여 그에 따른 비용을 지급받는 것입니다. 앱을 다운로드하는 것, 웹사이트에 회원가입을 유도하는 것 등 모두 액션에 따른 비용이 지급되는 사례입니다. CPC와 CPM 대비 높은 단가를 제공해주나, 실 전환이 이루어지기 힘들 수 있어, 반드시 테스트를 통해 단가를 비교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http://www.wadservice.com

 

WAD Service

모바일앱에서 수익을 극대화 하세요!

wadservice.com



Adfit(https://adfit.kakao.com)

 

2. 광고 제거로 업그레이드

대부분의 사람들은 앱에서 광고를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또한 지나친 광고 노출은 사용자가 앱을 삭제하는 계기가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대다수의 개발자는 광고가 활성화된 무료버전과 광고를 제고할 수 있는 유료버전 옵션을 만듭니다.

유료버전 옵션(광고 제거)은 무료 앱내에서 인앱결제를 하거나, 별도의 유료버전을 구매하는 방법 등을 제공합니다.

3. 인앱 구매

인앱 구매(IAP)는 전 세계 앱에서 발생하는 총 수익의 약 47%를 차지합니다.

인앱 마켓 플레이스를 포함하여 무료 앱을 만들 계획이라면 여러분이 제공하는 앱의 프리미엄 기능 등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인앱 결제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용자가 충분히 구매할 의지가 있도록 매력있는 서비스가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무료 앱에 개발을 투자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수익을 창출하기 쉽지 않습니다. 제품의 LTV를 분석하기 전에 마케팅 비용의 최적화가 선행되어야 사전에 들어가는 비용을 예측하여 예산을 짤 수 있습니다. 또한, 한번의 앱 테스트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고객과 소통하며 끊임없이 서비스 개선이 이루어져야 소비자가 원한느 안정적이고 매력적인 서비스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서비스는 출시보다는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매우 중요합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