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모바일 앱 광고 형식에 대한 고찰 (1/1)

광고수익

by 와포 2021. 3. 30. 14:57

본문

앞서서 무료 앱에서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모바일 앱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앱내에서 광고를 표시하는 것이며, 서비스를 무료로 사용하려는 사람들에게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광고 수익에는 CPM(1,000회 노출 당 비용), CPC(클릭당 비용), CPA(액션당 비용) 등 세 가지 유형이 있으며, 이를 선택하기 전에 자신이 만든 앱의 특성을 잘 고려해야 합니다.

자신의 서비스의 브랜드와 동떨어진 광고를 지속적으로 실을 경우 광고로 인한 서비스 평판이 안좋아질 수도 있으며, 시나리오의 흐름을 망치는 행위 역시도 앱에서 이탈하게 되는 주요한 원인 중 하나입니다.

비효율적인 광고는 사용자의 경험을 망치고 광고주에게 만족스러운 전환을 제공하지 못합니다.

소비자의 70%이상은 자신과 관련된 광고에 대해 대체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이들에게 올바른 형식의 광고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앱에서는 다음과 같은 6가지의 광고 형식이 있습니다.

첫째, 배너 광고

1. Banner 광고

 

상단 중단 하단 등 간단한 광고 형식을 통해 광고주가 앱 내에서 광고 배너를 띄우는 형식으로 간단한 애니메이션 등을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 대한 품질과 클릭 유도 문안(CTA) 등은 배너 광고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WAD Service

모바일앱에서 수익을 극대화 하세요!

wadservice.com

 

 

둘째, 전면 광고

전면 광고는 배너 광고와 유사하지만 전체화면으로 광고를 노출시킨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삽입광고의 경우 사용자가 배너에 너무 익숙해져서 광고자체를 못 느끼고 지나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지만, 전면 배너는 이러한 배너 광고와는 차별화하여 '배너 블라인드'를 피할 수 있으며, 간단한 동영상 광고등을 혼합하여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단, 서비스의 흐름에 방해되는 전면 광고는 오히려 사용자들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으므로, 게임을 클리어하고 보여준다던가 서비스의 흐름과 자연스럽게 융합되어야 합니다.

2. 전면광고



셋째, 네이티브 광고

모바일 앱내의 컨텐츠와 자연스럽게 융합될 수 있도록 설계된 광고입니다. 컨텐츠의 형태에 맞게 자연스럽게 배치가 가능하므로 사용자는 이질감없이 컨텐츠를 보면서 자연스럽게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광고는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에 방해가 덜하기 때문에 나날히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네이티브 광고는 기존 디스플레이 광고보다 조회수가 53% 더 많고 구매 의도가 18% 증가합니다.

3. 네이티브 광고


넷째, 동영상 광고

동영상 광고는 사용자의 참여도가 높고 모든 형식에서 가장 높은 CTR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 비디오 광고 지출이 2022년까지 248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모바일 시청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동영상 광고의 수요도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보상형 동영상 광고

보상형 동영상 광고는 사용자에게 일정한 보상을 제공하여 동영상 광고의 매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가령, 게임에서 동영상 광고를 보면, '게임 이어하기'와 같은 기회를 주거나 '아이템' 등을 지급하는 것 모두가 보상형 동영상 광고의 하나입니다.

여섯째, 플레이 가능한 광고

사용자가 스토어로 이동하여 앱을 설치하는 과정은 꽤나 귀찮은 일입니다. 제공하는 서비스의 핵심 부분을 HTML로 간단히 제작하여 사용자에게 서비스를 사전에 일부 플레이해볼 수 있게 제공하는 광고입니다. 사용자가 직접 참여한다는 관점에서 전환율이 꽤 높게 나옵니다.

 

WAD Service

모바일앱에서 수익을 극대화 하세요!

wadservice.com

 

금번 회에서는 모바일 광고의 다양한 형태와 이에 대한 특징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럼 오늘도 힘찬 하루 되시길 바라며,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